바다를 건강하게 만들겠습니다.
- 해양오염, 환경변화 등에 의해 해조류가 소실된 연안 해역 등을 대상으로 바다숲 조성을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 갯녹음 확산, 연안 생태계 훼손 등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천연해조장 생태현황 조사와 더불어   이를 보호·보전하겠습니다.
- 갯녹음과 관련된 과학적 조사와 국가차원의 바다숲 공간 관리 시스템 도입으로 연안 생태공간의   활용가치 구현을 위한 기반을 확립하겠습니다.
- 자원관리 전략품종 등에 대한 생태 친화적 조성 모델의 개발과 적용으로 지속이용 가능한 수산자원   관리를 실현하겠습니다.
- 방류종자의 유전적 관리 강화로 연안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하겠습니다.
- 수산종자 통합관리시스템 운영, 빅데이터의 민간산업 적용, 방류사업 표준화 기술개발·적용 등으로   수산종자관리의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어장을 풍요롭게 만들겠습니다.
- 생태기반 공간과 자원조성 등으로 수산자원의 서식장을 확대 조성하겠습니다.
- 지역특화품종 산란·서식장 조성으로 지속적인 어업소득원을 제공하겠습니다.
- 자원회복 대상종 관리 강화로 연근해 수산자원 및 어획량 회복에 노력하겠습니다.
- TAC 제도 고도화를 통하여 TAC 제도의 신뢰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어초어장의 기능성 유지로 지속가능한 수산생물 서식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 수산자원 관리수면 확대를 적극 지원하여 무분별한 자원 남획을 방지하겠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FIRA가 되겠습니다.
- 민간일자리 창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국정과제 이행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 공정거래 인프라 확대, 불공정 관행 개선, 공정거래 환경 조성 등 경영환경 전반의 공정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종합적 안전관리 체계 구축, 대국민 참여 시설 점검으로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안전한   바다 일터를 조성하겠습니다.
- 수산자원조성 기술 혁신, 고부가가치 품종 자원관리 기술개발 등으로 혁신성장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 공단 보유 혁신기술의 민간기업 산업화 지원은 물론, 공익·법인·단체 등과의 협력으로   상생경영을 실현하겠습니다.
- 자율관리공동체, 어촌특화지원센터 등을 적극 활용하여 어촌의 고부가가치 산업화와   지역사회 경쟁력을 강화해 가겠습니다.
- 반부패·청렴대책 수립·활동, 청렴·윤리경영 내재화 등을 통해 청렴·윤리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 경영과 사업 전반에 걸쳐 인권 친화적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 기관이 보유한 인프라 시설(회의장 등)을 적극 개방하고 고객과의 소통 채널을 다변화 하여   국민 공감경영에 기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