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공단(이사장 김종덕)은 8월 4일,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청렴 실천의 기준이 될 ‘청렴DNA 10 Code’를 제정했다.
청렴DNA 10 Code는 조직문화 체질 개선을 위한 10가지 청렴 실천 행동수칙으로, 직원이 직접 공모하고 직접 심사하여 스스로 정한 약속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공단의 윤리·인권 경영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직원들의 공모와 심사를 통해 공단 신(新)경영혁신전략 R.I.S.E. (Responsible, Innovative, Site-oriented, Empowering FIRA)에 발맞춘 ▲FIRA의 MBTI는 R.I.S.E.(신뢰 Reliability, 청렴 Integrity, 성실 Sincerity, 윤리 Ethics DNA)가 최우수작으로 선정되었으며, 그 외 ▲투명하고 정확한 기록물 관리 ▲공정한 참여 기회 제공 ▲기한 내 업무 처리 ▲음주작업 금지 등의 내용이 청렴DNA 10 Code에 담겼다.
최우수로 선정된 한국수산자원공단 최규진 사원은 “청렴은 선택이 아닌 기본이라는 신념으로 슬로건을 만들었고, 이 작은 문구가 조직 전체의 청렴문화 확산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 한국수산자원공단은 청렴DNA 10 Code를 내재화하고 이행실태를 모니터링할 예정이며,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청렴 중심의 조직문화 정착에 앞장설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