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공단

한국수산자원공단

모바일메뉴보기
HOME > 알림마당 > FIRA뉴스 > 보도자료(게시판)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 화면
제목 어구보증금관리센터 개소 1주년…“제도 정착·확대에 힘쓸 것”
작성자 담당자 작성일 2024-03-21 조회수 123
첨부파일
인쇄
전산 시스템 구축, 보안성 강화, 온·오프라인 홍보 등 1년간의 성과
 
  한국수산자원공단(이사장 이춘우)은 폐어구로 인한 해양오염·수산자원감소·해상안전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난해 3월 22일에 개소한 어구보증금관리센터가 1주년을 맞이하였다. 
 
  한국수산자원공단 어구보증금관리센터는 개소 이후 지난 1년 동안 해양수산부와 함께 제도가 원활히 시행되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우선 어업 현장에서 불편이 없도록 보증금의 납부와 지급까지 모든 절차를 전산으로 처리할 할 수 있는 어구보증금 지급관리시스템을 구축·완비하였다. 
 
  또한, 한국수산자원공단은 한국조폐공사와 기술 제휴를 통해 표식이 시장에 불법 유통되지 않도록 위변조 차단 등 보안성을 강화하였고, 보증금 표식 디자인 특허를 출원하여 국가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아울러, 어구보증금제도가 세계 최초로 시행되는 만큼 어구 생산·수입업체, 어업인을 포함한 국민들이 제도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지역설명회, 다큐멘터리, 수협은행 ATM 단말기, 버스 광고, 대국민 사진·영상 공모전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하였다.
 
  이와 함께 한국수산자원공단 어구보증금관리센터는 폐어구 반납과정에서 어업인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지자체와 협업하여 기존 31개소에서 전국 11개 시·도 181개소의 반환장소를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춘우 한국수산자원공단 이사장은“2024년 어구보증금제도가 본격 시행됨에 따라, 제도의 안정적 정착 및 운영과 더불어 제도 이해관계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으며, 향후 자망 어구와 부표로 제도가 확대될 수 있도록 기여하여 해양환경 개선·수산자원 보호·안전사고 예방에 앞장서는 기관이 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게시판 의 이전글 다음글 안내
이전글로 이동 한국수산자원공단 제주본부, 사회공헌 위한 업무협약 체결
다음글로 이동 한국수산자원공단, 찾아가는 수산종자생산 현장 컨설팅 실시
목록
만족도 평가
콘텐츠 담당부서: 사회가치혁신실 | 문의전화: 051-740-252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